Loading…

신약신학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삼위 하나님을 중심으로 구원 계시사에 근거한 신약신학을 추구했으며, 현대의 해석학적 흐름을 소개하고 발전시키려고 시도한 책이다. 신약 전반에 걸친 신학 주제를 정리한 이 책은 출애굽 주제에 뿌리를 둔 죄의 공동체적 이해와 하나님의 의의 구원사적 이해까지 곁들이는 종말론적 성경 신학을 서술한다.

사역을 재현하는 예전이 희박하며, 간소한 예배 순서를 따라 말씀과 찬양 중심의 집회적 형식을 띤다는 의미이다. 한국 교회의 예배가 이렇게 간소화된 집회 중심의 형식을 띠게 된 것은 이 땅에 복음을 전한 미국 선교사의 영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보라. 유해무, 2005:86). 적지 않은 위대한 교회 찬송은 계시록의 찬송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된 것이다.986) 지금까지 계시록의 예배에 관한 연구는 주로 계시록 4–5장의 천상의 예배와 로마황제 숭배를 배경으로 진행되었다(참고. 김추성, 2007:100; 이승구, 2002:17–43). 하지만 계시록이 가지는 진한 구약 간본문성으로 인해 유대적 혹은 구약적 배경에서 예배가 연구되어 균형 잡힐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계시록의 예배에 관한 균형 잡힌 연구를 통해서 현대 예배에 어떤 의의를 주는지 살펴보는 것은 교회에 유익한 작업이다. 이 글에서는 요한의 예배의 기원과 배경 혹은 초대 교회의 예배의 모습을 추적하지 않을 것이다(참고. O’Rourke,
Page 528